home login contactus sitemap english
일자목(거북목 증후군)
목디스크(경추 추간판 탈출증)
경추 척수증
경추 시술
경추 수술
척추부위의 통증을 한번도 못 느껴 본 사람은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현대사회의 과도한 업무량과 스트레스, 운동부족 등으로 인해 목이나 허리부위의 디스크와 관절의 퇴행은 더욱 빨리 악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로 인한 척추부 통증은 더욱 심각한 문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척추부 통증 중에서도 요추부 통증 이외에 경추 부위, 즉 목 부위의 디스크나 협착증으로 목 뒤쪽이나 팔, 손 부위에 통증을 겪어 본 환자분들도 적지 않으며, 한번쯤이라도 이로 인해 심각한 통증을 겪어 본 환자분들이라면 이러한 통증을 조절하기 위해서 적절한 치료가 얼마나 필요한지 잘 알고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수 많은 치료 방법들 중에 과하거나 모자라지 않는 나에게 맞는 적절한 치료 방법이 어떤 방법인지 찾는 것은 매우 어려워 보인다. 심각하지 않은 질환에 대해서 과한 치료를 하게 되어 부작용이 발생하거나 많은 비용을 부담할 수도 있으며, 수술적 치료가 꼭 필요한 상황에서도 수술 이외의 방법으로 치료를 하여, 치료 시기를 놓치거나 좋지 않은 결과를 보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그림) 각각 다른 환자의 MRI사진으로 경추를 옆에서 본 모습이다. 중앙의 가느다란 줄기가 바로 척수인데, 좌측의 사진은 척수가 심각하게 눌리는 모습은 아니나, 우측의 경우 척수 신경이 심각하게 눌리는 모습니다. 좌측의 경우라면 신경 시술 등의 보존적 치료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나, 우측의 경우라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상태이다.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우측의 사진처럼 심각한 경우라면 물론 수술까지 고려하여야 하겠다. 하지만, 임상에서 수술적 치료까지 필요한 경우가 아주 많지는 않으며, 실제로 대학병원처럼 큰 병원에서도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외래를 방문하는 환자의 10~20% 정도 내외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환자들의 경우 수술 이외의 비수술적 치료로 증상의 호전을 보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이러한 비수술적 치료를 대증적 요법(conservative treatment)이라고 하는데, 대증적 치료법도 다양한 치료법이 있다. 흔한 비수술 요법으로는 단순 물리치료와 휴식, 운동요법과 약물치료 등이 있으며, 심각하지 않은 환자의 경우에는 이 정도의 치료로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이 정도의 치료로 효과가 없다면 좀더 적극적인 치료를 시행하게 되는데, 이러한 치료의 대표적인 방법이 시술방법이다. 그럼 경추부의 시술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자.
경추부 시술방법이란 무엇인가요?
경추부 시술은 어떤 원리로 이루어 지게 되나요? 튀어나온 디스크가 제거되는 근본적인 치료 방법인가요?
경추부 시술방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나요?
각 시술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려주세요. 경추부 신경주사는 전부 다 똑같은 방법인가요?
       어떤 약을 쓰게 되나요?
언론매체를 보면 신경성형술이 많이 나오는데 신경주사와 신경성형술을 어떻게 다른 것인가요?
수핵감압술로 실제 튀어나온 디스크가 줄어드나요? 실제로 줄어든다면 수술을 할 필요가 없는 것 아닌가요?
수술은 부담이 많이 되는데, 시술방법으로 수술을 피할 수는 없을까요? 시술로 얼마만큼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경추부 시술 방법은 안전한 방법인가요? 위험성은 전혀 없는 것인지요?
결론을 맺자면…..
 
 
[07061] 서울 동작구 보라매로5길 20 , 서울특별시 보라매병원 행복관(2동) 11층 225호 대한척추외과학회
TEL : 02-831-3413 FAX : 02-831-3414 E-mail : office@spine.or.kr / korspine@hanmail.net
Copyrightⓒ2011 by KOREAN SOCIETY OF SPINE SURGERY. All Rights Reserved. 개인정보취급방침 회원탈퇴하기